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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관리

체력이 완치의 지름길
구안와사는 완치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질환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과정을 견디고 버틸 수 있는 체력관리는 필수입니다. 과로나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저하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충분한 휴식을 통한 기력 회복이 필수입니다. 체내의 진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무리한 운동이나 사우나로 땀을 내는 일은 피하고, 면역력 저하를 막기 위해 영양섭취에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안구·구강 등 각종 건조증 주의
구안와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은 안구건조증과 구강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마비된 쪽의 눈꺼풀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 눈이 꽉 감기지 않고, 이로 인해 안구가 마르고 충혈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공기 중의 각종 먼지와 세균, 빛 자극 등에 노출되면서 안과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냉난방기의 사용은 줄이고, 적정 습도를 유지하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회용 안대를 착용해 외부 오염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세안할 때는 안구에 비눗물이 직접 닿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생리식염수나 인공눈물을 자주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침의 분비 기능을 조절하는 고삭신경이 손상돼 침 분비량이 줄어들면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침은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을 보호하는 기능도 수행하는데 구안와사가 발병하면 마비된 쪽의 감각이 없어 음식물 찌꺼기가 입안에 남은 것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충치나 치주질환에 걸리기 쉽고, 침이 분비되지 않으면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치아 부식이 촉진될 수 있어 이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 후 곧바로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 금연하는 것이 구강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수시로 물을 마시는 것도 입안이 지나치게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건강한 식단, 건강한 몸
건강한 몸은 건강한 식단으로 만들어집니다. 특히 구안와사 환자들은 입술과 볼 근육의 움직임이 자유롭지 않아 음식물을 씹거나 삼킬 때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건조증에 시달린다면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는 침 분비가 줄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구안와사 환자 중 많은 수가 얼굴에서 쇄골, 횡격막, 위장까지 연결되는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 경맥의 소통이 막혀 소화기 장애 증상을 호소합니다. 때문에 닭고기, 찹쌀, 수수, 생 강, 고추, 밤 등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습니다.
얼굴 마사지 관리
1
마비된 얼굴쪽 구강사이에 손가락을 넣고
[아- 에- 이- 오- 우-]를 반복적으로 발음합니다.
2
이마와 눈 주위는 원을 그리면서 아래로 처진
입을 위쪽으로 올리면서 마사지합니다.
3
양 눈을 크게 떴다. 감았다를 반복합니다.
4
입술을 다물고 공기를 넣어 양쪽, 왼쪽,
오른쪽 볼 순서대로 부풀어 오르게 합니다.
5
입안에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면서 부우우우~
입술 떨기를 자주 합니다.
6
풍선불기 연습을 합니다.
7
콧구멍이 커지도록 힘을 주면서
숨을 들이쉬었다 내쉽니다.
8
얼굴 전체를 찡그려봅니다.
마사지로 경혈 풀어주기
치료 효과를 높이고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 경락마사지입니다. 마사지는 혈액과 림프의 순환작용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 조직에 영양이 원활하게 공급되게 합니다. 특히 마사지의 자극은 마비된 신경 회복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한의학은 물론, 양방에서도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락마사지는 한의학의 ‘경락(經絡)’ 개념을 마사지와 연결한 물리요법입니다. 경혈을 자극하는 마사지는 전신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고, 병리적 변화에 대한 자연적 치료 효과를 촉진해 효과적입니다.

      얼굴에 분포하는 혈 자리를 마사지하는 것은 얼굴 부조화와 기능 이상을 예방하고, 두통 및 불면증 해소에 탁월합니다. 부작용이 없고 비침습적 방식이라 통증도 적기 때문에 손쉽게 증상 완화 및 심리적 안정을 줄 수 있는 치료법으로 꼽힙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마비된 쪽만 하는 것보다, 양쪽 얼굴을 동시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수건 등으로 얼굴을 감싸 체온을 높이고 긴장을 풀어준 후 부드럽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금물, 환자의 심리적 안정이 중요
구안와사는 얼굴의 마비와 변형을 일으키는 병으로, 환자에게 극심한 심적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표정근이 마비돼 웃거나 찡그리는 등의 표정을 제대로 짓기 어렵자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를 피하고, 외부와의 접촉을 단절하는 등 심리적 위축과 부담감을 느낍니다. 타인과의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에 심각한 지장이 생기면서 자괴감을 느끼거나 심한 경우, 우울증에 빠집니다.

      그러나 구안와사는 스트레스의 영향을 받기 쉬운 질환으로 불안해하거나 자괴감을 느끼게 되면 치유 속도가 더뎌집니다. 실제로 별 차도를 보이지 않던 환자 중에서 평소 마음에 담아두고 있던 심리적 갈등이 해소되자 빠르게 호전된 사례도 있습니다. 이 사례는 환자의 심리적 안정이 구안와사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인간의 정신적 현상이 신체의 생리 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돼 있습니다.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는 7가지 정서인 ‘칠정(七情)’의 개념이 이를 잘 설명합니다. 칠정은 기쁨과 분노, 우울함, 근심, 슬픔, 놀람, 두려움 등의 정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칠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 장부기혈(臟腑氣血, 오장육부와 그것의 기능을 주관하는 기혈의 총칭)에 영향을 줘 질환을 유발합니다.
웃음이 보약
과도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정서는 몸을 상하게 하는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체와 정신의 균형을 잘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웃음 치료가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구안와사 회복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웃음은 신체적 각성과 스트레스 지각을 감소시켜 적절하게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신감을 높이고, 두려움이나 공포를 감수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심리적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웃음은 얼굴 근육을 격렬하게 움직이게 합니다. 격렬한 얼굴 근육의 움직임은 신경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힘줄의 유연성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데 이는 구안와사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평소 많이 웃고, 많이 웃을 수 있는 활동을 할 것을 추천합니다.
환자를 대하는 방법
가족이나 지인 중에 구안와사로 힘들어하는 이가 있다면 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구안와사가 어떤 병인지 증상과 증상에 따르는 불편함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환자와 공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를 완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꺼낼 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야 합니다. 환자의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가르치려 들면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환자의 방어기제를 자극해 마음의 문을 닫아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구안와사 환자가 벽을 쌓으며 관계 단절을 시도해도 포기하지 말고 연락을 이어가야 합니다. 같은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위해 온·오프라인 환자 모임 등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면 심리적 안정감과 안도감을 주는데 도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