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구안와사_전화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카톡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의료진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지점안내버튼

한약치료법

내치와
외치
한의학에서는 질환을 치료할 때 내치(內治)와 외치(外治)의 조화를 중시합니다. 내치는 병을 일으키는 내부 장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고, 외치는 병의 진행을 막고 완화하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내·외치의 조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약 치료는 체내 불균형을 바로잡고 면역력 강화 역할을 하는 내치의 영역에 속합니다. 한의학에서 병이나 상처를 치료하는데 쓰는 모든 약물을 총칭하는 말로 우리나라에는 신라시대 초기에 그 개념이 수입되었다고 합니다.

      한약은 자연삼계(自然三界), 즉 동물과 식물, 광물에서 얻는 천연 약재를 배합하고 가공해 만듭니다. 어떤 약재를 어떻게 배합하고 가공했는지에 따라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개개인의 몸에 잘 맞는 방식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치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재발 방지와 예방 효과까지 갖추고 있어 널리 응용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기록된 구안와사의 한약 처방은 청양탕, 이기거풍탕, 서각승마탕 등입니다. 눈여겨볼 점은 세 가지 처방에는 감초와 일부 한두 가지 약재를 제외하고 겹치는 재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발병 원인이나 증상의 심화 정도,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성분을 다르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구안와사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내치에만 치우치면 근육 마비와 변형 증상을 교정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외치에만 집중하면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해 재발이나 후유증의 여지가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치로 일컬어지는 한약과 외치인 침, 뜸, 부항 등 물리적 치료법 모두 병행하는 것이 상호 보완 작용을 해 빠른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아환
해독과 진통, 소염 작용을 하는 구안와사 기초 한약입니다. 얼굴이 뻣뻣해지는 전조증상이나 경련에 주로 처방하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단아음
구안와사 발병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환자의 증상과 체질을 모두 고려해 처방하는 단아안한의원의 맞춤형 한약입니다. 환자의 호전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처방해 최선의 치료 효과를 도모합니다.
일반 구안와사
기허형 구안와사
스트레스형 구안와사
감염형 구안와사
– 강황, 방풍, 천마
– 오장육부 기능회복, 기혈순환 개선, 안면근육 긴장완화
– 황기, 백출, 감초, 인삼
– 기력보충
– 당귀, 시호, 향부자
– 뇌의 긴장완화, 담음울체 해소
– 금은화, 갈근, 계지
– 염증 및 통증 제거, 체력보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