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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구건조증 생활가이드

눈 주위 마사지
눈의 안쪽 구석과 콧대 사이에 있는 정명혈과 눈썹 앞머리쪽 끝 부분에 위치한 찬죽혈, 눈썹 바깥쪽 끝에 위치한 태양혈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대표적인 경혈점입니다. 세 군데 경혈점을 검지손가락으로 2~3초 정도 반복해서 압박하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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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주위 누르기
검지와 중지로 힘있게 누르고, 눈동자 위쪽과 아래쪽도 천천히 누릅니다.
태양혈 누르기
눈 양쪽 옆 태양혈(관자놀이)을 조금씩 강하게 누릅니다. 마무리 할 때는 강하게 꾹 눌러줍니다.
정명혈 누르기
눈썹 안쪽 끝 바로아래 움푹들어간 정명혈을 엄지로 누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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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동자 위 누르기
눈을 감은 뒤 손가락을 펴서 눈동자 위를 가볍게 눌러줍니다.
동자료혈 누르기
검지와 중지로 브이자를 만들어 눈썹뼈 안쪽과 바깥쪽을 지그시 누릅니다. 눈의 피로가 풀릴때까지 천천히 살살 눌러줍니다.
손바닥으로 눈 위 덮기
두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만들고 눈 위에 덮습니다. 손의 온기가 눈에 스며들도록 합니다.
생활 습관 변화· 물 많이 마시기

· 핸드폰, 컴퓨터에서 잠시 눈을 쉬기

· 외출시 선글라스 착용
· 눈 주위 화장하지 않기

· 안구운동 자주하기
눈이 쉴 시간을 주기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미디어 기기가 발달하면서 우리 눈은 쉴 틈이 없습니다. 눈이 항상 가까운 곳에 있는 것만 보기 때문에 원근을 조절하는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틈나는 대로 먼 곳을 바라보거나 눈을 감고 쉬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좋은 주변 환경 조성하기
컴퓨터 모니터는 눈높이보다 약간 아래로 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물을 볼 때 지나치게 가까이 보거나 누워서 보는 것은 피하고, 실내가 건조하다면 젖은 수건이나 화분 등으로 습도를 높이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속에서 눈 운동하기
생리식염수나 정제수를 담은 대야에 눈이 완전히 잠기게 잠수합니다. 물속에서 눈을 여러 번 깜빡이며 상하좌우로 움직입니다. 물속에서의 눈 운동은 노폐물 제거와 눈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에는 물속에서 눈을 뜨고 있는 것도 힘들 수 있지만 익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