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뇌신경_전화상담버튼PC_S_뇌신경_카톡상담버튼PC_S_뇌신경_의료진상담버튼PC_S_뇌신경_지점안내버튼

원인

삼차신경통은 통증과 온도, 압력 등의 감각을 느끼고 운동성도 가진 삼차신경에 여러 이유로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감각이상과 함께 저작근 약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포괄적으로 ‘삼차신경병증’이라고 하며, 통증이 주된 증상일 때를 삼차신경통이라 부릅니다.

      삼차신경은 얼굴 쪽으로 뻗어나와 제1가지(V1, 눈신경), 제2가지(V2, 위턱신경), 제3가지(V3, 아래턱신경)까지 총 세 갈래로 나뉩니다. 얼굴 감각을 전달하는 감각신경섬유도 있지만 제3가지는 씹는 근육을 지배하는 운동신경섬유도 포함합니다.

      삼차신경통 원인은 얼굴의 감각과 운동을 담당하는 12쌍의 뇌신경 중 제5번 뇌신경에 다양한 문제 때문입니다. 삼차신경이 손상됐거나 다양한 원인으로 압박이 가해지고,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 나타납니다. 다소 생소하지만 연간 10만 명 당 3~4명 정도가 발병할 정도로 비교적 흔한 편입니다.
삼차신경통 발생 부위
특발성 삼차신경통의 대부분이 혈관에 의한 신경 압박이 원인으로 밝혀졌지만, 이외의 정확한 발병 요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신경을 감싸고 있는 수초가 손상돼 벗겨지면 그 부위에 활동전위가 발생해 통증에 민감한 섬유로 전달되는데, 이 기전으로 신경통 발생 원리를 추측하고 있습니다.
감염에 의한 신경 손상(대상포진, 중이염)
외상에 의한 신경 손상
종양이나 대동맥류 등의 압박
다발성경화증이나 퇴행성 신경질환 등의 영향
한의학 속 삼차신경통
한의학에서는 삼차신경통의 원인을 기혈 부족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혈이 부족한 상태에서 외부의 풍한 등 사기가 안면부 경락과 근맥에 침습하면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정신적, 심리적으로 큰 자극을 받은 경우, 간담의 울혈이 안면 경락에 침입할 때도 유발됩니다. 외부의 풍한 외에도 습, 열 등의 사기에 노출되면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