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구안와사_전화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카톡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의료진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지점안내버튼

구안와사 이야기

남희석의 입이 돌아간 이유? 단아안한의원은 알고 있다

 

 

 




개그맨 남희석의 입이 돌아간 이유

최근 MBC ‘황금어장 라디오스타’ 방송을 통해 오랜만에 얼굴을 보인 연예인이 있었죠. 개그맨 남희석 씨입니다. 특유의 재치와 입담으로 시대의 아이콘 역할을 톡톡히 했던 그가 방송에서 “구안와사로 고생했다”고 밝혔는데요. 개그맨 조세호, 남창희, 지상렬 씨가 게스트로 함께 출연해 서로 막말했던 에피소드를 털어놓다가 ‘입이 돌아갔던’ 경험담을 풀어놓았습니다.

방송에서 안면신경마비를 언급한 연예인은 남희석 뿐만이 아닙니다. 눈 밑에 점을 찍으니 사람을 못 알아본다는 우스갯소리를 낳은 드라마가 있죠. 드라마 ‘아내의 유혹’의 주인공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장서희 씨도 안면마비로 고생했다고 얼마 전 밝혔습니다. ‘영원한 영구’ 심형래 씨도 구안와사로 고생한 적 있다는 얘기도 이미 유명하죠.

안면신경마비, 구안와사, 안면마비. 다 같은 질환을 말합니다. 얼굴 한쪽 부위의 근육이 약해져 입이 치우치고,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마치 얼굴이 비뚤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구안와사가 고통스러운 이유는 얼굴에 직접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비뚤어진 얼굴에 자신감이 낮아져 대인관계를 회피하게 되고,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돼 우울증을 앓는 환자도 많습니다. 특히 방송 매체에 얼굴을 보이는 것을 업으로 삼는 연예인에게는 치명적일 것입니다.

어떤 환자는 거울을 보는 것이 지옥같이 느껴진다고 호소합니다. 내 얼굴을 보는 것이 지옥과도 같은 병, 왜 생기는 걸까요? ‘찬 곳에 누워 입이 돌아갔다’고 하지만 현대 사회에 들어서는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탓이 가장 큽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얼굴마저 비뚤어놓다

 

스트레스란 외부와 내부의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정신과 신체의 변화 및 반응을 말합니다. 이 변화와 반응은 스트레스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증상은 불안과 걱정, 근심, 신경과민, 짜증, 분노, 좌절 등이고, 신체적 증상은 두통, 목이 뻣뻣해지고 속쓰림, 변비, 복통, 두근거림, 과호흡 등이 있습니다. 어쩐지 증상들이 익숙하지 않으신가요?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인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문제입니다. 외부의 위험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저항력, 즉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병이 들 수 있거든요.

구안와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 구안와사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발성 구안와사의 발병 원인 중 ‘과로와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나친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시켜 구안와사에 쉽게 걸릴 수 있게 만든다는 얘깁니다.

한의학에서 정신적, 육체적 과로는 오장의 허실(虛實), 혈허(血虛), 기허(氣虛), 기의 순환장애 등 병적인 요인을 낳는다고 봅니다. 그래서 근본적인 치료에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원인 치료부터 시작하죠. 단순히 마비나 구축 증상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구안와사를 완전히 치료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진 그대로라면 재발할 확률이 매우 높으니 말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7-03-28

조회수19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