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구안와사_전화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카톡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의료진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지점안내버튼

구안와사 이야기

[팩션칼럼]26년간 갇혀있던 앨런, 오래된 구안와사에 걸리다

 

 

 

 

 

 

 



“그냥 보드게임인줄 알았어요”

 

미국 뉴햄프셔 주 브랜트우드 시에 살고 있는 앨런. 부잣집 도련님 앨런은 평소 좋은 음식과 체계적인 관리를 받고 자라왔다. 그런데 너무 엄격한 아버지에 대한 반발심일까. 들키면 혼나겠지만, 바깥에서 주워온 보드게임을 빌미로 썸을 타고 있던 세라를 집으로 초대해 오붓한 시간을 보내려 했다.

 

부모님도 안 계신 저녁 9. 집에서 앨런과 세라는 보드게임을 시작했다. 이번 기회에 세라와 진도를 빼고 싶었던 앨런은 분위기를 잡으면서 주사위도 굴리고 머리도 굴렸다.

 

그런데, 하필 이 주워온 보드게임이 아티팩트 급 물건이었다는 게 문제다. 그냥 보드게임이 아니라 리얼 게임이었던 것. 벌칙에 걸린 앨런은 새라 앞에서 그대로 게임 속에 빨려들어가버렸다. 그리고 썸도 당연히 끝났고.

 

그로부터 26년 후. 이 쥬만지 게임을 발견한 주디와 피터 덕에 앨런은 벌칙, 그러니까 쥬만지 세계에서 현실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런데 쥬만지 속 정글에서 열악하게 26년이나 살아온 탓에 앨런의 몰골은 말이 아니었다. 항상 목숨의 위협에 놓여있던 야생 속에서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에 노출됐던 앨런은 입이 돌아간, 그러니까 구안와사에 걸려있던 상태였다.

 

엉망진창이 된 현실을 되돌릴 방법은 쥬만지 게임을 완료해야만 했다. 그럴려면 26년전 썸녀였던 세라를 만나야하는데, 이 얼굴로는 자신이 없었던 앨런은 우선 구안와사 치료를 위해 조예가 깊다는 의료기관을 찾아 나섰다.

 

문제는 자신이 쥬만지에서 현실로 나올 때, 악명높은 사냥꾼 밴 펠트도 함께 왔다는 것. 쥬만지 세계 있을 때부터 앨런을 못살게 굴었던 밴 펠트는 평소 남자가 말이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사는 영국놈이었다. 그래서 앨런이 구안와사 치료를 받으려 하는 것도 쫓아다니면서 막아대고 있었다.

 

그렇지만 앨런은 절실했다. 그도 그럴 것이 앨런의 구안와사는 그냥 구안와사가 아니라 오래된 구안와사였던 것. 장기간 방치해둬 하루라도 빨리 집중치료가 필요한 상태였다. 그래야 세라랑 다시 썸도 타볼 수 있고간절히 사정을 말했던 앨런. 밴 펠트는 그래서 네가 가려는 곳이 어딘데?!”라고 물었다.

 

그말에 앨런은, 

단아안



‘구안와사가 그냥 커피면, 오래된 구안와사는 에스프레소다’

 

입돌아가는 병으로 알려진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 이 구안와사는 단순한 근육마비 질환이 아니라, 12쌍의 뇌신경 중 일곱 번째인 얼굴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 발생하는 안면신경장애 질환입니다.

 

크게 이러한 구안와사는 뇌졸중, 뇌경색, 중풍 같은 뇌내 질환이 원인이 돼 발생하는 중추성 구안와사와 말초신경 영역에서 질환 또는 원인 불명의 급성으로 나타나는 말초성 구안와사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보통 구안와사라고 하면 90%가 후자인 경우에 속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말초성 구안와사는 다시 대상포진의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람세이-헌트 증후군과 특발성으로 찾아오는 벨마비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시 7할 이상이 후자에 속하죠.

 

위 쥬만지에 빨려들어갔다 26년만에 돌아온 앨런처럼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야외취침을 했을테니 한기에도 노출됐을테고, 그렇다보면 체내 자율신경계에 교란이 발생하고, 끝내는 구안와사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죠.

 

문제는 구안와사가 발병하고 나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장기간 지냈다는 점에 있는데, 이런 경우 오래된 구안와사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앞서 말했듯 구안와사는 얼굴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 안면근이 틀어지는 것이 특징적인 질환인데, 이러한 구안와사를 제때 치료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 틀어진 안면근육이 그대로 굳어지게 돼 영구적인 안면비대칭이 남을 수 있게 됩니다. 이외에도 연합운동, 악어의 눈물과 같은 구안와사 후유증 증상 역시 유발될 수 있고요.

 

이러한 오래된 구안와사는 치료가 용이치 않은데, 실제 한의학적 통계에 따르면 구안와사 완치에 평균 4주 정도를 보고 있으나, 이런 오래된 구안와사·구안와사 후유증의 경우 완치에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도 소요되는 편입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는 벌레를 잡고, 일찍 치료하는 자는 구안와사를 잡는다"

 

앞선 시간에도 이야기 드린 적 있지만, 구안와사는 자연치유를 기대해서는 안되는 질환에 속합니다. 이는 구안와사가 단순한 감염성 질환이어서, 체내 면역체계가 처리할 수 있는 질환 영역을 벗어나, 이미 뇌신경에 이상을 초래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몸을 어떠한 집단·무리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런 집단에는 리더가 존재하죠. 안면근이 집단의 일원이라면 뇌신경은 바로 리더에 속합니다.

 

문제는 집단의 일원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면, 리더가 이를 통제해 바로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예컨대 자연치유 말이죠. 그런데 리더 본인에게 문제가 생겼다면, 바로 통제의 주체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외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집중치료 말이죠.

 

구안와사가 바로 이런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굴의 근육운동을 관장하는 리더인 얼굴신경의 이상이 발생한 상태. 그렇기에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치료를 중도에 멈춘다면 구안와사 후유증, 오래된 구안와사의 단계로 병이 심화되는 것입니다.

      

결국 이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에게 가장 좋은 것은 치료 초기 빠른 대응, 그러니까 신속한 내원과 검사, 집중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옛 속담에도 말하잖습니까.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지 말라고

 

저희 단아안한의원은 구안와사 치료에 있어 최고의 호미가 되어드릴 예정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한의원

등록일2018-01-15

조회수28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