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구안와사_전화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카톡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의료진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지점안내버튼

구안와사 이야기

당신을 괴롭히는 끈질긴 질병의 꼬리, 후유증

 

 

 

 

 


 

 

 

 



당신을 괴롭히는 끈질긴 질병의 꼬리, 후유증
 

이제 다 나은 줄 알았는데. 평소 그렇게 관리를 했는데도 이렇다. 이제는 지긋지긋하다. 평생 낫지 않고 이렇게 고통을 받아야 하는 건지 두렵다.”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긴 이후, 남은 병적인 증상들을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신체 조직이 파괴되거나 영구적으로 손상됐을 때, 병의 회복 과정에서 변형이나 장애를 남길 때도 후유증에 해당합니다. 뇌와 척수, 신경, , 근육, 인대, 심장, 폐 등 우리 몸의 모든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 게 뇌졸중 이후의 편측 마비와 실어증입니다. 뇌실질이 손상돼 신경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한쪽 몸이 마비되거나 언어 장애가 남는 경우입니다. 편측 마비는 팔다리를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관절이 굳는 2차 후유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후유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기도 하지만 대개 만성화됩니다. 그래서 병이 다 나았다고 하더라도 후유증이 남지 않도록 예방하거나, 만성화되기 전에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괜찮아진 것 같아도 꾸준히 예후를 살펴보며 추적 관찰하는 세심한 주의도 필요하죠.

 

구안와사, 안면신경마비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번 손상된 신경은 회복이 매우 느려 수개월, 수년에 걸쳐 치료합니다. 그 과정에서 신경이 잘못 연결되면 구안와사 역시 후유증을 남깁니다.

 

 

 

“후유증, 왜 나에게 이런 일이”

 

특히 후유증은 환자의 심리 상태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단아안한의원이 주력하는 뇌신경 질환은 신경 조직의 재생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오랜 치료 기간일 요하는데, 후유증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면 환자는 극도로 불안해합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치료. 완치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황. 한눈에 보이는 충격적인 증상. 자신감을 잃다 못해 자괴감이 들고, 심한 우울감마저 밀려듭니다.

 

여기에 후유증까지 나타나면 치료 기간은 더 길어집니다. 사실 구안와사 후유증은 회복이 더디게 되면서 남습니다. 처음부터 신경 손상의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의미입니다.

 

구안와사 환자 중 약 29%는 다양한 후유증이 남는다고 합니다. 4% 정도는 심각한 정도의 후유증이 남는다고 하네요. 심지어 재발할 확률도 발병 후 10년 이내에 10%에 달한다고 하니 여러모로 괴로운 질환임은 분명합니다. 이제 끝난 줄 알았는데 다시 발병하거나 후유증이 남는다면 말이죠., .

 

 

 

마음껏 웃을 수도 없다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구안와사. 그 후유증 역시 신경과 연관됩니다. 연합운동은 구안와사 후유증 중에서도 가장 불편하다고 합니다. 신경 조직이 원래 담당하던 근육이 아닌, 다른 근육으로 잘못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웃을 때 눈이 감기거나, 이마에 주름을 잡을 때 입꼬리가 올라가는 경우, 입술을 내밀 때 의도하지 않게 눈이 감기는 것 등 다양합니다. 의사소통에도 영향을 끼치고,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죠.

 

연합운동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게 구축입니다. 근육이나 힘줄이 수축해 움직임이 제한되는 상태인데요,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각 신경이 회복하는 속도가 달라서 생기는 현상으로 추측할 뿐입니다. 이 역시 얼굴 근육을 내가 의도한 대로 움직이기 힘든 후유증으로 꼽힙니다.

 

연합운동과 비슷하게 신경이 잘못 연결돼서 나타나는 후유증이 악어의 눈물입니다. 눈물샘으로 잘못 연결되면 음식을 씹는 근육운동을 할 때, 눈물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후유증이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상상이 가시나요? 희망을 품고 치료에 임했을 환자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는 구안와사 후유증. 후유증이 남기 전에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하는 게 답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한의원

등록일2017-06-12

조회수7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