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구안와사_전화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카톡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의료진상담버튼PC_S_구안와사_지점안내버튼

구안와사 이야기

항상 웃는 조커, 사실 구안와사후유증 환자다?!

 

 

 

 


 


“why so serious? I really seriuos”

 

미국 고담시티에 거주하는 조커(나이·거주불명, 악당) 씨는 도시를 대표하는 악당이다. 어느 날 혜성처럼 등장해서 배트맨의 활약 하에 잠잠했던 도시를 다시 악으로 들끓게 만든 장본인이자 스스로도 도시의 대표 거물 악당으로 성장했다.

 

그런데 조커 씨는 속된 말로 골 때리는 놈이다. 자경단인 배트맨 혹은 마피아 같은 갱단 악당들처럼 재력이 넘쳐나는 것도 아니고, 당연히 그 재력을 바탕으로 한 첨단 기술이 뒷받침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어떤 초능력이나 마법을 쓸 줄 아는 것도 아니다. 그런 조커 씨가 어떻게 최강·최악의 악당에 자리에 올랐을까. 조커 씨의 측근으로 알려진 브라운(가명·32) 씨는 조커 그 양반은 정말 긍정의 힘(?)이 뭔지 보여줬어요. 생각해봐요. 아무리 때리고 공격해도 아픈 기색 하나 없이 웃어요. 어지간한 독종은 이 동네 살면서 다 봤는데 조커같은 사람은 처음 봤어요. 미친 사람은 이길 방법이 없는데, 딱 맞는다니까요라고 말했다.

 

실제 막강한 재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담의 평화 수호자를 자처하는 배트맨도 조커에 대해서는 우선 혀를 내두를 정도다. 맞고, 구르고, 깨져도 항상 웃음(?)으로 최고 악행을 저지르는 조커 씨. 그런데 그런 조커 씨가 단아안한의원에 찾아왔다. 그리고 왈, “저 아파요. 아파서 막 인상쓰는데, 웃는대요. 그래서 다 절 미친사람 취급해요. 왜이러죠?”. 그런 조커 씨를 떨리는 마음을 겨우 진정하며 문진하다가 안 사실 하나, 그는 일전에 구안와사를 앓았던 이력이 있었다.

 

 

 

 

‘내가 웃는게 웃는게 아니야’

 

앞서 이야기의 주인공 조커. 조커는 과거에 과도한 악당생활(?)의 여파로 안면신경장애 질환인 구안와사(안면마비)에 노출됐었습니다. 그런데 일이 일이다보니 정상적으로 병원 치료 받을 기회도 없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낫는다 싶어서 그냥 넘겼던 것이죠.

 

그랬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발현되고 만 겁니다. 바로 구안와사후유증이. 우선 구안와사라는 질환에 대해 보면 뇌신경 중 하나인 얼굴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 발병하는 만큼 바른 치료가 수반되지 않으면 회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구안와사후유증입니다.

 

일반적으로 구안와사후유증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연합운동과 악어의 눈물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기본적으로 손상된 신경과 근육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잘못되게 연결돼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예컨대 지금 웃는데 눈물이 난다든지, 조커와 같이 찡그렸는데 얼굴은 웃고있다든지 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비유하자면 TV리모컨의 회로 연결을 잘못해서 음량을 켰는데 소리가 올라가고, 채널을 돌리는데 TV가 꺼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바른치료가 먼저다”

 

보통 감기를 두고 치료하면 일주일이고 내버려두면 7일이란 말을 씁니다. 물론 이말도 반은 맞고 반은 틀린데, 하물며 구안와사는 단순히 자연치유가 되겠거니 방치하면 안되는 병입니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다가 딱 맞는 비유가 될 것 같습니다.

 

구안와사는 단순한 근육의 이상에 의해 초래되는 병이 아니라, 뇌신경의 이상으로 초래되는 병입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병에 맞는 치료가 적시(適時)에 수반돼야만 완치를 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실제 기저질환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구안와사에 대해 한의학적 평균 완치 기간을 4주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간 역시 초기 치료에 대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았을 때 이야기입니다. 발병 초기 치료를 소홀히 하거나 방치할 경우 구안와사로 인한 병증이 만성적으로 남는 구안와사후유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약간의 치료를 받은 덕에 증상이 호전됐다 할지라도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10%에 달합니다.

 

보통 오래된 구안와사로 부르기도 하는 구안와사후유증의 경우 그 치료기간이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일 년 이상도 걸릴뿐더러, 그 후유증 증상이 얼굴에 만성적인 안면비대칭이 남거나, 앞서 언급한 연합운동이나 악어의눈물과 같은 외부로 발현되는 증상이 많은만큼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이 먼저고, 그러니까 치료가 먼저가 아니겠습니까. 평소 예방을 통해 피할 수 있음 피하되, 어쩔 수 없이 구안와사를 만났다면, 구안와사로 인한 고통은 최대한 짧게 가져갈 수 있도록 치료를 잊지 마세요. 단아안한의원은 당신이 먼저입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한의원

등록일2017-07-17

조회수4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