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뇌신경_전화상담버튼PC_S_뇌신경_카톡상담버튼PC_S_뇌신경_의료진상담버튼PC_S_뇌신경_지점안내버튼

뇌신경질환 이야기

뇌신경을 한방치료로? “침과 뜸으로도 됩니다”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신경조직은 뇌와 척추, 말초신경 등을 구성하는 조직을 말합니다. 신경세포와 신경교세포라는 종류로 또 구별되는데, 사실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기에 신경조직은 생소하고 어려우니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갑니다.

 

흔히 생각하기에 광섬유가 빛을 내며 지나가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실제로 그렇게 빛을 내며 지나가는 건가 싶지만, 사실은 자극을 전기신호로 변환해 뇌까지 보내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겁니다. 우리 몸에 빛을 내는 발광 세포는 없답니다.

 

모든 조직이 그렇지만, 신경은 특히나 더 소중합니다. 몸 구석구석까지 전기신호를 전달해 움직이게 하고, 생각하게 하고, 숨을 쉬게 합니다. 단지 이러한 이유만은 아닙니다. 신경세포는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매우 어렵거나 아예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넘어졌다. 다쳤다. 피가 난다!”

상처가 났습니다. 백혈구들이 한 몸 바쳐 외부에서 침투한 미생물들을 퇴치하고, 장렬히 죽습니다. 혈소판은 상처 주위로 순식간에 모여들면서 피를 응고시킵니다. 그리고 피부 표면에 딱딱한 딱지를 만들죠. 딱지 아래는 더 바쁩니다. 망가진 피부 세포를 새로 만들고, 다친 혈관을 다시 이어가면서 원래대로 회복시킵니다. 나이가 들어 세포들이 노화되면 조금 느릴지언정 반드시 상처는 낫습니다.

 

신체의 다른 조직들은 다쳐도 금방 재생됩니다. 신경은 조금 다릅니다. 혈관이나 다른 조직에 눌리거나, 손상됐을 때는 매우 느리지만, 치유가 될 수 있고, 예후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끊어지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끊어진 즉시 신경봉합술 등 수술적 방법을 통해 신경을 보전할 수는 있지만, 이조차도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신경은 성장을 멈춘 신경세포는 더 이상 분열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세포는 줄기세포에서 분화해 너는 근육세포, 너는 상피세포라는 식으로 나뉘는데, 신경세포는 다 크면 분열 능력이 없어집니다. 수명이 다하거나 열상과 같은 단절 손상을 입으면 죽습니다.

 

신경세포가 끊어져 죽으면 지배 근육의 완전마비와 감각 소실이 나타납니다. 근육을 움직일 수 없고, 감각을 느낄 수 없다는 얘깁니다. 2주 후부터는 전기 자극에도 반응하지 않고, 근전도 상에서도 전형적인 퇴행성 변화를 보입니다. 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것이죠.

 

 

 

 

 

 

뇌신경 질환과 한의원

살다 보면 예측하지 못한 여러 상황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심한 스트레스와 과로로 얼굴 근육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손상되면 한쪽 입이 비뚤어지는 구안와사에 걸릴 수도 있고, 눈물샘 분비가 잘 이뤄지지 않아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귓가에 소리가 들리는 듯한 이명이나 갑작스럽게 소리가 들리지 않는 난청, 얼굴의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삼차신경통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들의 공통점은 모두 뇌신경 손상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뇌신경은 뇌간에서 각자 담당하는 부위로 갈라지는 12개의 신경 줄기를 말합니다. 얼굴 쪽에 분포해 표정 근육을 움직이게 하거나, 감각을 느끼게 하죠. 이 중에서도 7번 안면신경을 다치면 얼굴 근육이 마비되는 구안와사가 발병합니다. , 이 안면신경이 눈물샘 분비도 일부 담당하는 탓에 눈물의 분비량이 줄어 안구건조증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쪽 눈이 감기지 않고 입이 비뚤어지거나, 혹은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생기면 환자들은 곧바로 병원을 찾습니다. 그런데 한의원으로 오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으십니다. 통계에 따르면 연평균 19만 명의 안면신경 장애 환자 중 12만 명이 한방치료를 받으셨습니다. , , 부항 등 한방치료의 힘을 믿으시기 때문이죠.
 

 

 

 

 

한방치료를 더 선호하는 이유

 

뇌신경 질환을 한방치료한다 하면 그 효과에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십니다. 병을 다루는 자세는 양방이나 한방이 모두 같습니다. 질환의 모든 증상을 없애고, 환자의 몸을 건강하게 완치시키는 것. 그러나 방법은 약간 다릅니다. 속을 깊이 들여다보면 한방치료는 이해할 만한 최선의 선택입니다.

 

한방치료는 병의 진행을 막고, 증세를 완화시키는 것과 동시에 병을 일으키는 내부 장기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병은 또 재발할 수 있는 탓입니다. , , 부항, 추나요법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넘치는 기운을 덜어내는 식으로 상호 보완하며 몸을 돌봅니다. 이렇게 체내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궁극적으로 질병을 고치는 것입니다.

 

구안와사로 고통받던 분들이 객관적으로 한방치료를 선호하신 것은 그만한 이유, 환자분 본인이 직접 그 효과를 몸으로 체감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한의원

등록일2017-04-21

조회수1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