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뇌신경_전화상담버튼PC_S_뇌신경_카톡상담버튼PC_S_뇌신경_의료진상담버튼PC_S_뇌신경_지점안내버튼

뇌신경질환 이야기

당신이 몰랐던 스트레스의 위협

 

 

 

 


나 지금 너무 스트레스받아.”

스트레스 때문에 없던 새치가 다 생기겠어.”

스트레스 극복법, 뭐 괜찮은 것 없을까?”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가 스트레스(stress)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것이 현대인들의 숙명이라면 숙명일까요. 여러 사람의 지혜를 들여다볼 수 있는 책을 통해서라도 어떻게든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합니다.

 

스트레스 관련 도서는 사실 꽤 잘 팔립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스트레스로 검색하면, 무려 16,222건의 도서 목록이 나옵니다. 분야별로도 건강, 자기계발, 인문, 과학, 잡지 등 폭넓게 다뤄지고 있죠. 어린 시절 색연필과 크레파스의 향수를 만끽하게 했던 컬러링북도 어른의 안티 스트레스역할을 충분히 해내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답니다.

 

대상도 어른, 아이 할 것 없다는 게 눈에 띄네요. 어린이들의 스트레스 대처법을 소개한 도서가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아이들이 겪는 나름의 스트레스와 그 대처법을 소개한 도서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네요.

 

부정적으로만 여겨지지만 사실 스트레스는 좋은 작용도 합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집중력을 높이고, 뇌 신경세포를 발달시키는 자극제로 작용할 수 있답니다. 일의 생산성과 창의력을 키워준다고 하네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적절한 스트레스입니다. 과유불급(過猶不及)은 여기에도 통용되는 말이지요. 지나치면 흔히 들어본 말처럼 만병의 근원이 됩니다.

 

현대인이 앓는 질환 중 상당수의 원인이 스트레스로 꼽히는 탓이 붙여진 별명입니다. 양방뿐만이 아닙니다. 우리 생활과 아주 가까우면서도 불편한 단어, 스트레스는 한방의학에서도 중요하게 다룹니다.

 

 

 

 

한의학에서의 스트레스

 

한의학에서 스트레스는 인체의 조화와 균형을 깨뜨려 정상적인 기혈의 순환작용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기혈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울체(鬱滯) 현상을 일으키고, 체내에 노폐물이나 독소가 축적되는 담음(痰飮)을 형성합니다. 울체와 담음, 낯선 단어지만 결국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한 것을 뜻합니다.

 

400여 년 전, 구암 허준은 동의보감을 통해 10가지 병 중 9가지는 담음 때문에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만병의 근원과 열에 아홉이 원인이라는 담음은 같은 맥락일지도 모릅니다. 병을 일으킨다는 의미에서요.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건강에 위협적이라는 것은 여러 미디어와 학습을 통해 거의 세뇌 수준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무엇이 위협적인지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죠. 많은 이들이 간과하는 스트레스의 위협, 그중에는 뇌신경질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내 뇌신경을 병들게 한다

 

뇌신경질환에는 단아안한의원이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구안와사와 삼차신경통 등이 포함됩니다. 뇌에서 뻗어 나온 말초신경 12쌍이 손상됐을 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12쌍의 뇌신경이 담당하던 각각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죠. 1번과 2번 뇌신경은 후각, 시각 신경이며, 3번부터 12번까지 눈과 코, 청각, 혀의 움직임, 얼굴의 근육, 목의 감각, 내장기관의 자율신경반사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후각 상실이나 시력 장애, 어지럼증, 청력 장애, 인후두부 마비 증상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병에 쉽게 들 수 있을 정도로 약해집니다. 한의학에서 몸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사기(邪氣)라고 말합니다. 피로나 수면 부족, 음주, 흡연 등 우리 몸이 이겨낼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면 쉽게 병에 걸릴 수 있게 됩니다. 현대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구안와사 유형이 면역력 저하에 의한 경우가 많은 것이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찬 데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라는 것은 한랭 노출로 구안와사가 발병하는 사례를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특발성 구안와사 발병 원인 중 과로와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서적 충격, 심리적 불안 등이 구안와사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죠.

 

구안와사 예방을 위해서라도, 그리고 만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나만의 스트레스 극복법을 찾아보는 게 어떨까요?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한의원

등록일2017-05-18

조회수5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