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전화상담버튼PC_S_카톡상담버튼PC_S_의료진상담버튼PC_S_지점안내버튼

단아안 컨퍼런스 51회

제 51회
‘뇌신경질환 안면마비에 따른 안구건조증 유발 관련 논의’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지킴이 단아안한의원입니다. 무더웠던 8월 한달을 지나서, 가을의 초입인 9월에 새로운 소식과 함께 다시 인사를 드리게 되네요.

다름 아닌, 저희 단아안 한의원 컨퍼런스 소식 + α!!(α가 뭔지 궁금하면 500원…은 아니고 끝까지 읽어만 주시면 됩니다. :)

지난 9월 16일, 단아안한의원 전체 원장님들이 한데 모여 제 51회 단아안 정기 컨퍼런스를 가졌습니다. 법인 본사 대강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정기 컨퍼런스는 「뇌신경질환 안면마비에 따른 안구건조증 유발 관련 논의」란 주제로 진행됐는데요. 그 열띤 현장, 지금 시작합니다.
안면마비가 안구건조증을?!
51회 단아안한의원 컨퍼런스는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가 야기할 수 있는 합병증 중 안구건조증에 대한 토론과 치료방법을 골자로 진행됐는데요. 전반부는 정인호 원장님(단아안한의원 관악점), 후반부는 김진아 원장님(단아안한의원 마포점)이 각기 섹션을 이끌었습니다.
안면마비는 이름과 달리 단순한 안면근육마비 질환이 아닙니다. 원래 정식병명인 안면신경장애에서 알 수 있듯, 이 병은 뇌신경 이상 질환입니다.

우리 몸에는 총 12쌍의 뇌신경이 존재하며, 이 뇌신경은 뇌에서부터 바로 나오는 신경으로 뇌외 각 신체의 각 부분간의 정보 교환을 담당하는데요.
다시 말해 뇌의 명령 신호를 신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뇌신경의 역할입니다. 전쟁으로 비유하자면 사령관(뇌)의 명령을 각 전투부대(각 신체)로 전하는 전령(뇌신경)이라고 할까요?!

이런 뇌신경 중 제 7번 뇌신경인 얼굴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안면마비인 것이죠. 정인호 원장님의 이날 제언에 따르면 이 안면신경은 안면부 근육운동은 물론 눈물샘과 침샘의 기능 활동도 관장하고 있어, 안면마비가 발병하면 눈과 입이 틀어지는 근육틀림 증상은 물론 안구건조증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안면마비의 주요 증상 중 하나가 눈이 감기지 않는 것이고, 눈을 감고 뜨는 운동은 눈물샘을 자극해서 눈물을 분비하게 하는 것인만큼, 이 운동이 방해받으면 눈물의 질과 양이 감소하고 필연적으로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게 되는 것이지요.
뇌신경인 얼굴신경은 안구건조증을 간접 또는 직접적으로 유발할 수 있다.
이어진 시간에서 김진아 원장님은 얼굴신경의 이상과 안구건조증의 상관관계에 대해 직접적인 요인과 간접적인 요인을 나눠 설명을 추가 진행해주셨습니다.

간접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상술됐듯, 안면마비가 일으키는 주요 증상, 그러니까 눈과 입의 뒤틀림으로 인해 눈과 입 모두 잘 감기지 않고, 닫히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결국 우리가 눈물을 자극해서 배출하게 하는 중요한 것인 눈을 깜박이는 행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점이죠. 여기에 김진아 원장님은 덧붙여 같은 원리로 구강건조증 역시 유발될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또,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얼굴신경이 관장하는 영역 자체가 눈물샘과 침샘이 포함된다는 점이었는데요. 결국 얼굴신경의 이상은 안면마비만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눈물샘과 침샘의 기능저하까지 유발할 수 있어, 안면마비가 유발하는 질환이 아닌, 안구건조증 그 자체가 발병할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이렇듯 이번 연구회는 여느때보다 학구적인 분위기로 진행이 됐었는데요. 그렇다면 아까 말한 α는 무엇이냐고요? 바로 지금입니다.
단아안한의원의 뉴페이스, 창원점의 합류
그것은 다름 아닌 스무번째 단아안한의원 가족으로 합류를 확정한 창원점 김화영 원장님의 전격 방문이셨는데요. 오는 11월 개원 예정이지만, 벌써 이미 단아안의 심장으로 무장하신 김화영 원장님께서는 빠르게 단아안 컨퍼런스에 합류해 훈훈함을 조성했다는 후문입니다.
When’s the next?
이렇게 열띤 토론의 학구열과 새로운 가족에 대한 반가움으로 성료된 제 51회 단아안한의원 컨퍼런스. 오는 10월 21일 제 52회 컨퍼런스가 예정돼 있는데요. 이때 지금까지와 다른 깜짝 이벤트가 예정돼 있다고 하니, 기대를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환자가 먼저인 단아안한의원,
항상 환자가 중심인 단아안한의원,
언제나 초심을 잃지 않는 단아안한의원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