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전화상담버튼PC_S_카톡상담버튼PC_S_의료진상담버튼PC_S_지점안내버튼

뇌신경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Ⅱ편

뇌신경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Ⅱ편

 

 

 

 

안녕하세요. 뇌신경장애 질환 치료의 명가(名家), 단아안한의원입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 몸에 존재하는 12쌍의 뇌신경에 대해 알아봤으며, 그 전반전을 가져봤는데요. 

오늘은 나머지 후반전을 시작할까 합니다.

 


우리 몸의 명령기관 뇌와 신체 각부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뇌신경. 

그럼 제 7번 뇌신경부터 마지막 12번 뇌신경까지 알아보겠습니다.


 

⑦ 제 7번 뇌신경은 단아안한의원 가족이라면 매우 친숙(?)할 녀석인데요. 바로 얼굴신경(안면신경)입니다.

“구안와사의 발병 원인은 제 7번 뇌신경인 얼굴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라고 하면서 참 많이 거론했던 것이 바로 이 얼굴신경이죠.



얼굴신경은 교뇌에서 기원하며, 혼합성 신경으로 안면근의 운동을 위한 신경신호 및 미각과 눈물샘, 침샘 등의 영역 역시 관장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구안와사 발병시 안면마비 증상은 물론, 안구건조증이나 구강건조증 역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지요.



⑧ 속귀신경, 그러니까 청신경이 바로 제 8번 뇌신경입니다. 이 청신경이 하는 일은 명확한데요.

바로 속귀로부터 소리 자극을 받아 이를 중추신경계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평형감각을 관장하기도 하고 말이죠. 



이 청신경은 약 31,400여개의 신경섬유로 이뤄져 있는데요. 

이 역시도 저희 단아안한의원과 관련이 깊은 것이, 청신경의 손상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 각종 난청질환이기 때문입니다.


 

⑨ 혀인두신경 또는 설인신경이라 불리는 뇌신경이 바로 제 9번 뇌신경입니다. 

혀와 인두에 분포하는 신경인 혀인두신경은 보통 구강 내의 감각을 담당하며, 

귀 밑 침샘의 분비를 위한 원심성 신경신호로 혼합성 신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⑩ 10번 뇌신경은 미주신경입니다. 

연수에서 기원하는 미주신경은 심장을 비롯한 우리 몸의 주요내장기관, 인두, 성대, 근육 등에 분포하며, 

부교감신경, 감각 및 운동 신경의 역할을 합니다. 



다른 뇌신경들이 특정 부위에서 스페셜리스트 역할을 한다면 미주신경은 

우리 몸의 전반적 영역에서 폭넓은 임무를 수행하는 제너럴리스트와도 같은 존재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⑪ 더부신경은 제 11번 뇌신경으로 입속의 근육, 그리고 목과 어깨의 근육 일부의 운동을 담당하고 있는 뇌신경입니다. 

순수한 운동신경으로서 목빗근, 등세모근 상부영역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⑫ 마지막으로 제 12번 뇌신경은 혀밑신경(설하신경)입니다. 연수에서 기운하는 혀밑신경은 혀의 근육 운동을 지배하는 뇌신경인데요. 

혀의 움직임을 지배하다보니 혀밑신경의 이상이 발생하면 발성이나 삼킴 곤란 증상이 나타나며, 말하는 것에도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편에 걸쳐서 알아본 12쌍 뇌신경 이야기. 알수록 더 보인다고 했죠.

더 많이 알고 더 나은 치료법을 연구하는 단아안한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단아안

등록일2018-02-07

조회수1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