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전화상담버튼PC_S_카톡상담버튼PC_S_의료진상담버튼PC_S_지점안내버튼

단아안 컨퍼런스 57회

제 57회
‘상태별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 치료법 연구’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경각심이 더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에 가장 조심해야 될 것은 건강관리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냉방용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면역력이 저하되어 안면신경마비 내지 구안와사에 대한 확률이 증가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에 저희 단아안은 구안와사 발병환자분들의 완치 및 건강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지난 7월 19일 단아안한의원 구로점 이상진원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부산역사 강의실에서 제 57회 정기 컨퍼런스를 진행하였습니다.
◆ 폭염이 가득한 더운날씨에도 구안와사?
‘입돌아가는 병’으로 대중에게 잘 알려진 구안와사는 대표적인 안면마비 질환입니다. 제 7번 뇌신경인 얼굴신경의 병리적이상으로 발생하는 구안와사. 요즘 같이 에어컨이나 선풍기, 기타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방을 과도하게 사용하다보면 외부환경에 대한 극심한 변화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 이는 구안와사라는 질환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에 더더욱 조심해야되는 안면부 질환입니다.
◆ 구안와사 경각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
구안와사의 무서운 점은 바로 안면부 근육의 운동과 미각 청각 등 일부 감각영역에도 관여하는 복합 신경으로써 질환 발병 시 안면 근육의 틀어짐은 물론이거니와 다양한 통증이 수반될 가능성이 높으며 미각소실 등 감각신경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진료가 그만큼 중요한 질환입니다.

연간 19만명에 가까운 인원이 유병하는 것이 바로 이 구안와사이며,초기진료를 놓치게 되면 약 10%의 확률로 다시금 재발할 수 있는 것이 구안와사입니다. 이는 초기에 그 병증을 제대로 잡지 않는다면 두고두고 후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하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 구안와사 종류와 치료방법
구안와사 발병 기전에 따라 뇌내병변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추성 구안와사와 말초성 구안와사로 나누어지게 되며 말초성 구안와사내에는 급성으로 발병하는 벨마비 증후군,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발병하는 람세이-헌트 증후군으로 분류가 되어집니다.

구안와사는 각 기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또한 차등이 있으며 치료법 역시 원인에 따라서 맞춤형 치료방식을 사용해야 되는 질환입니다.
◆ 단아안한의원, 치료법 공유 및 개발의 시간
구안와사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다양한 발병기전이 존재하는 질환입니다.
그에 해당하여 단아안한의원 전지점 원장단은 발병유형별, 병증 진행도별 맞춤형 치료 프로세스에 초점을 두고 치료 사례, 치료방법 공유에 시간을 가졌습니다.
◆ 단아안한의원, 제 57회 단아안 컨퍼런스
단아안한의원 구로점 이상진 대표원장은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는 연간 19만명이 넘는 유병인원을 보이는 질환으로 완치까지 4주 정도를 보는 질환이다. 다시 말해 치료가 쉽지 않고, 자칫 치료 적기를 놓칠 시 재발 혹은 후유증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다.”
위와 같은 발제를 시작으로 발병기전별, 병증의 진행도 별 구안와사에 대한 치료프로세스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고여져 있는 물이 아닌 언제든지 환자의 안위를 생각하고 노력하고 개발하는 흐르는 폭포수 같은 단아안한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