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전화상담버튼PC_S_카톡상담버튼PC_S_의료진상담버튼PC_S_지점안내버튼

단아안 컨퍼런스 59회

제 59회
`이명·난청 및 구안와사 후유증 매선 치료 최신 지견 교류`
2018년도 얼마 남지 않은 나날입니다. 올 한해 하지 못한 일들을 아쉬워하기보다는 새롭게 다가올 2019년을 준비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난 18일 단아안한의원 사옥에서 열린 제59회 컨퍼런스도 지점별 원장님들이 모여 뇌신경질환(구안와사,이명,난청 등)을 위주로 그동안의 치료 현황과 앞으로의 지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제59회 컨퍼런스는 「이명·난청 및 구안와사후유증 매선치료 최신 지견 교류」란주제로 개최됐습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발제를 맞아주신 관악점의 안보은 원장님은 우리 몸에 있는 12개의 뇌신경 중에서 구안와사는 제7번 얼굴신경, 이명과 난청은 제8번 청신경과 관련 있기에 앞으로도 뇌신경질환 한방치료에 전 지점이 더욱더 협력하고 치료에 앞장서길 강조했습니다.
◆ 단아안이 바라보는 얼굴신경과 구안와사
올 한해도 참 많은 분이 구안와사로 각 지점을 방문해주셨습니다. 그만큼 현대인들이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과 스트레스에 많이 노출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증상인 구안와사(입(口)과 눈(眼)이 비뚤어졌다(喎斜))의 대표적인 발병 원인을 ‘면역력’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말하는 면역력. 이것이 저하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몸이 병원균에 노출되어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처럼 갑작스러운 변화로 몸에 한기가 강해지고 외부활동도 줄어들면서 면역 또한 약해져 결국 구안와사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안와사가 발병했다면 제 7 뇌신경인 안면신경이 담당하는 안면근육이 마비된 것을 말합니다. 얼굴을 관장하는 뇌신경에 이상이 생겨 입과 눈 주변의 근육이 마비되어 표정을 짓기 힘들고 입이 좌우 한쪽으로 비뚤어지는 것입니다. 해당 증상이 발병했다면 처음 발생하신 분, 재발하신 분들 등 당황스럽고 완치할 수 있을까 많은 걱정을 하십니다.

그런 걱정스러운 마음 오랜 시간 구안와사 한방치료에 집중해온 단아안한의원이 가장 잘 압니다. 1회부터 59회까지 컨퍼런스를 진행해 온 만큼 그동안 어떻게 더 좋은 치료를 할 수 있을지 연구해왔습니다. 매선같은 침 치료에서부터 한약까지 그동안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구안와사 환자분들을 위해서 발전하겠다고 약속합니다.
◆ 단아안이 바라보는 청신경과 이명 & 난청
이명(귀울림) 그리고 난청(청력저하)는 속귀로부터 소리 자극을 받아 중추신경계로 그 자극을 전달하는 신경인 제 8 뇌신경 청신경과 관련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난청은 내이나 청신경, 청각의 전도경로에 장애가 발생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이고, 이명은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귀에서 소음이 들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두 가지 증상 모두 앞서 설명한 구안와사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기력이 떨어졌을 때 즉,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발병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렇기에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기능이 약해지는 노년층뿐만 아니라 젊은 층 에서의 발병률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명의 경우 증상이 더 오래되거나 심해질수록 어지럼증이나 현기증과 함께 발생하는 메니에르병, 돌발성난청 등 다른 증상으로까지 심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제로 각 지점으로 해당 증상이 복합적으로 방문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환자분들을 위해서 청신경의 전달 경로와 관련된 혈 자리에 시침하는 매선, 뜸과 한약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올 해도 역시 귀 질환 한방치료를 위해서 달려온 단아안. 귀와 뇌신경질환을 위해서도 앞으로도 더 발전된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합니다.
◆ 뇌신경질환 한방치료. 2019년에도 단아안한의원
무엇보다 이번 컨퍼런스의 핵심은 더 발전된 치료를 위해서 준비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어떻게 하면 환자분들에게 더 좋은 진료로 보답할 수 있을까.’ 원장님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시연하면서 다시 한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분의 성원에 힘입어 제59회 컨퍼런스를 끝으로 2018년에 한 해 동안 총 6번의 컨퍼런스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다가올 기해년에도 환자를 위해서 더 발전하는 단아안한의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