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전화상담버튼PC_S_카톡상담버튼PC_S_의료진상담버튼PC_S_지점안내버튼

단아안 컨퍼런스 61,62회

제 61,62회
`구안와사후유증 치료에서 매선요법 지견 교류`
2019년도 벌써 이제 지나갈 시간보다 지나온 시간이 더 남은, 벌써 반환점을 돈 시점이 왔습니다. 지난 컨퍼런스 때는 봄기운이 가득했었다면, 이번 제 62회 컨퍼런스는 본격적인 여름에 서서 시작이 됐습니다.

이처럼 여름 더위가 강해지면 으레 에어컨 사용량이 높아지는데요. 아이러니하게 더위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해 하는 냉방이, 다시 우리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인위적인 실내외 기온차가 발생해 우리 몸이 하루에서 수차례 이상 급격한 기온변화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가 교란되고, 이로 인해 체내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호발하는 질환이 바로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입니다. 이번 제 62회 단아안 정기 컨퍼런스는 구안와사, 그 중에서도 구안와사 후유증 치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매선요법을 주제로 지견을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매침과 유침의 결합, 매선요법(埋線療法)
혈위매장요법(穴位埋藏療法)이라고도 불리는 매선요법(埋線療法)은 그 이름처럼 얼굴 피부 아래에 약선을 묻는 치료법인데요. 이러한 매선요법은 침을 꽂아두는 유침과 자입해 놓는 매침의 원리를 묶어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선요법의 유래를 살펴보면 생각보다 뿌리가 깊습니다. 실제 고대 중국의 의서인 '황제내경(黃帝內經)'과 조선시대 구암 허준의 의서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매선요법의 원리에 대한 언급이 나와 있을 정도죠.

이러한 매선요법은 자입된 약선이 안면부의 혈자리를 지속적으로 자극, 피부재생 및 복원에 도움을 줘 얼굴의 처진 근육을 올리고, 탄력을 회복하게 하는 등에 효과적인 시술법인데요.
◆ 구안와사후유증과 매선요법
이번 제 62회 단아안 정기 컨퍼런스의 주제는 '구안와사후유증 치료에서 매선요법 지견 교류’였습니다.
안면마비라고도 불리는 구안와사는 제 7번 뇌신경의 병리적 이상으로 초래되는 질환으로, 그 병명처럼 안면부 근육이 틀어지고 비뚤어지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통계에 따르면 연간 약 20만명 가량이 이 병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구안와사가 10명 중 1명 꼴로 재발 또는 구안와사후유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안그래도 틀어졌던 안면근이 더 심하게, 고착화될 수 있다는 말이지요.

바로 이러한 구안와사후유증의 증상에 효율적으로 시술되는 치료법이 바로 매선요법입니다. 상술했듯 매선요법은 안면부의 혈자리를 지속적으로 자극, 피부재생 및 복원에 도움을 주기에 병증으로 인해 틀어지고 처진 안면근의 자생력을 회복해 원래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게끔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구안와사후유증과 매선요법
이날 컨퍼런스는 단아안 전 지점 원장님들께서 이러한 매선요법에 대한 최신 지견 교류 및 각각의 치료사례를 논의하면서, 보다 나은 치료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열띤 논의를 가졌었습니다.

단아안 전체 원장님들께서는 각자가 가진 내용을 조금 이라도 더 공유하고자 여름의 더위보다 더 뜨거운 열정을 보여주시면서, 알토란 같은 토론과 토의의 시간이 됐다는 후문이네요.
◆ 단아안한의원의 새로운 가족
이번 컨퍼런스에는 반가운 소식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단아안한의원 새 식구가 공식 합류를 알렸다는 점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오는 8월 1일 정식 개원을 앞두고 있는 단아안한의원 강북점(단아안화사한의원)의 장정현 원장님입니다. 단아안한의원의 뉴페이스이자, 새로이 강북구의 보건의료를 책임져줄 장정현 원장님,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