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PC_S_전화상담버튼PC_S_카톡상담버튼PC_S_의료진상담버튼PC_S_지점안내버튼

단아안 컨퍼런스 63회

제 63회
`구안와사후유증 치료에서 매선요법 지견 교류`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시작한지가 얼마 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이제 불과 40여일 후면 2020년 경자년(庚子年) 하얀 쥐의 해가 찾아올 예정입니다. 세월이 흐르는 물과 같고, 세상에서 가장 공평하고, 절대 에누리 없는 한가지가 나이라는 말이 새삼 실감이 나는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62회 컨퍼런스 때만해도 무더위가 함께했던 여름이었는데, 이번 제 63회 컨퍼런스는 동장군(冬將軍)이 몰려오기 시작하는 겨울의 초입에서 시작됐습니다.

보통 우리가 건강관리를 위해서 주의해야할 게 적정한 실내외 기온차인데요. 그래서 보통 많이 경고하는 시즌이 에어컨 사용량이 많아 밖은 덥고 안은 다소 추운 여름입니다. 그렇지만 그에 못지 않게 주의해야할 시즌이 바로 겨울입니다. 왜냐면 겨울에는 여름과 반대로 난방을 하기에 밖은 춥고 안은 다소 더운 시즌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실내외 기온차가 발생해서 우리 몸이 인위적인 일교차 속에 놓이게 되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가 교란되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의 건강 유지 시스템이라 할 수 있는 면역력 저하 현상이 두드러질 수 있게 되는데요.

이런 시기에 호발할 수 있는 질환이 뇌신경장애 질환인 구안와사입니다. 연간 약 20만명에 달하는 유병인원이 나오는 병인 구안와사는 완치까지 약 4주 정도의 집중적인 치료기간을 요하는 질환인데요. 때문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거나, 치료를 중도에 멈추는 경우 구안와사 후유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열에 한번 꼴로 나타나며, 이 경우 그 병증의 정도가 더 심화되는데요. 이번 제 63회 단아안 정기 컨퍼런스는 이러한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 치료에 있어 매선요법의 활용이란 주제로 토론과 시연의 장을 가졌습니다.
◆ 본병보다 강하다, 구안와사 후유증매침과 유침의 결합, 매선요법(埋線療法)
구암 허준 선생의 의서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구안와사를 두고, “위토(胃土)에 속하며, 풍사(風邪)가 혈맥(血脈)에 침범해 눈과 입 등 주위 근육이 비뚤어지고 틀어진다. 사기(邪氣) 침범 당한 쪽은 늘어지고 정기(正氣)가 있는 쪽은 당겨져 정기가 사기를 끌어당겨 안면부가 편측성으로 틀어진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실제 구안와사(口眼喎斜)에 걸렸을 경우 눈과 입 주위 근육을 중심으로 비틀어지는 등 아면마비 증상이 나타나며, 대개는 편측성으로 나타나나 때에 따라서는 양측성으로 마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구안와사는 크게 중추성 구안와사와 말초성 구안와사가 있는데, 전자의 경우 뇌졸중이나 뇌염 등 뇌내질환이 기저가 돼 발병하는 경우고, 후자의 경우 별다른 이유가 없는 특발성 구안와사인 벨마비와, 대상포진 후유증으로 찾아오는 람세이헌트 증후군이 대표적인데요. 이중 구안와사의 7할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특발성 구안와사입니다.

상술했듯 구안와사 질환에 걸렸을 경우 보통 완치까지 4주 정도를 보는데요. 이는 발병 초기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치료를 꾸준히 받았을 경우의 이야기인데, 이러한 치료 적기를 놓치거나 혹은 치료 중 당장의 차도가 나타난다고 치료를 중도에 그만뒀을 경우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나 이러한 구안와사 후유증은 본병의 병증은 물론, 악어의 눈물, 연합운동, 구축, 안면비대칭 등 추가적인 증상이 수반되며, 실제 이러한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 치료 기간은 수개월에서 1년 이상도 소요될 수 있는 편입니다.
◆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에 대한 특수치료, 매선요법(埋線療法)
매선요법(埋線療法). 한자 그대로 보면 선을 묻는 치료법인데요. 실제 그 이름처럼 매선요법은 얼굴 피부 아래에 약선을 묻는 치료법입으로, 약선을 매립해 침을 꽂아두는 유침의 효과와 자입해 놓는 매침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선요법은 안면부의 혈자리를 지속적으로 자극, 피부재생 및 복원에 도움을 주기에 병증으로 인해 틀어지고 처진 안면근의 자생력을 회복하는데 특히 그 효과를 보이는 신침요법인데요.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심화되는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에 대해 단아안한의원에선느 특수치료법으로 매선요법을 널리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병증의 정도에 따라 일반매선, 특수매선으로 구분해서 사용해 보다 세밀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단아안한의원 각 원장님들께서 그간 각자 쌓아온 오래된 구안와사 후유증에 있어 매선요법 치험례를 교류하고,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보다 나은 치료법 업그레이드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후문입니다.
◆ 수은주가 내려가는 겨울철, 특히 더 조심 필요
이날 컨퍼런스는 매선요법에 대한 지견 교류에 이어, 실제 시연의 시간을 갖기도 했는데요. 각 원장님들께서는 서로가 환자로서, 한의사로서 역할을 바꿔가면서 매선시술에 대한 각자의 노하우 역시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러한 컨퍼런스가 종료됐을 때는 이미 정해진 시간을 훌쩍 넘긴 이후였습니다. 추운 날씨였지만 원장님들의 열기는 한여름날의 태양과도 같았다고 할까나요?!

물론 실제로는 추워지는 겨울인만큼 단아안한의원 가족 여러분들께서는 건강관리에 보다 유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구안와사의 경우 커지는 한기(寒氣), 실내외 기온차, 줄어든 일조량 등으로 겨울철에 보다 호발하는 만큼 조금 더 신경을 써주시는 센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언제나 노력하는 한의원, 환자중심 단아안한의원
이렇게 2019년의 마지막 단아안한의원 컨퍼런스를 성료했는데요. 한해를 돌아보면서 가장 감사한 분들은 바로 단아안한의원을 믿고 지지해주시는 가족여러분인 것 같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단아안한의원, 최선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아안한의원, 환자중심 단아안한의원이 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다소 이를 수도 있지만 미리 인사드릴께요.^^ 즐거운 연말 보내시고, 밝은 새해를 맞이하시기를 기원하고 또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